금융상식

신용등급 관리 하는방법 어렵지 않습니다

bank솔루션 2020. 9. 13. 01:47

◎신용등급 관리편

신용사회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은 신용등급은 보이지 않는 돈이기 때문에 이왕이면, 관리하는게 본인에게 도움이 되겠죠 ㅎㅎ, 신용등급으로 대출한도가 책정되고 금리도 반영이 되기 때문에 신용등급을 우량히 관리했다면, 그만큼 돈을 세이브 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저신용등급은 가산금리가 붙어버리게 되죠..

그렇다면 어떻게 신용등급을 관리해야하며, 신용등급 상위 1~3등급인 분들은 어떻게 유지를 할까요?

첫번 째, 3~6개월내 집중대출 및 연체를 피해야 합니다.

신용등급은 사실상 부실율(연체율) 파악하는 하나에 방법입니다.

그만큼 단기간에 많은 대출을 이용하게 되면, 신용등급은 급격하게 떨어 질 수 있고 급하게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셔야 할 때 대출이 불가능한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1000만원을 한번에 받는 것과 100만원씩 10번에 나누어 받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지요, 천만원을 한번 받으신 분의 신용등급이 더 좋습니다. 이런 부분을 막기 위해서는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소비습관이 중요합니다.

 

 

두번 째, 무분별한 신용카드 발급

사회생활 하면서 신용카드 한 두장은 누구나 가지고 계실텐데요, 친구 부탁이나 카드사 혜택만 보고 또는 페이백(?)

때문에 카드발급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단기간 내 신용카드 발급은 신용평점을 떨어트려 자칫 신용등급 하락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하는 사항 입니다.

세번 째,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는 대출과 같기 때문에 대출건수로 올라가며,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은 금액은 물론 건수에 따라, 이 사람이 현재 통장에 돈이 없다고 대출심사시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돼 금리와 한도면에서 매우 불이익 받으실 수 있습니다. 불가피하게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을 사용하셨다면, 결제일 전에 미리 상환하시기 바랍니다.

네번 째, 소득 대비 부채비율 줄이기

상당히 어려운 문제인 건 저도 알지만, 제일 기본이 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신용등급을 평가할 때 기준이 되는 부분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게 소득 대비 부채비율과 연체 입니다. 단기간에 대출 건수나, 부채율을 조금이라도 상환하실 수 있다면, 신용등급 상향에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1번과는 다르죠

 


다섯번 째, 현금보다는 신용카드를 사용하기

무분별한 소비패턴 때문에 신용카드를 자르고 절대 신용카드는 만들지 않으리라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현금만 사용하가되면, 신용등급을 평가할만한 지표가 없기 때문에 신용등급은 올라가긴 커녕 동결되기 때문에 연체등급인 신용평점이 작용되시는분들이 있습니다. 신용거래 미비자로 대출도 불가능 한 것이지요.

현금만 고집하고 사용하시기보단 신용카드를 통한 체계적인 소비습관이 신용등급 유지 및 상향에 도움이 됩니다


 

 

알려드린 다섯가지 방법을 통해 꾸준한 신용관리를 하신다면, 신용등급은 상향되시며, 고금리 채무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저금리로 대환이 가능해지고, 그로인해 부채 상환능력이 올라가게되므로 채무 자체 해결이 가능해집니다, 급하게 자금이 필요하신분들은 낮은 금리로 부담 없이 자금을 구할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돈인 신용등급을 다같이 지켜나가 봅시다!

 

[현금 서비스의 유혹]

 

현금서비스의 달콤한 유혹 절대넘어가지마세요!

◎현금서비스(신용점수 갉아먹는 대출의 종류) 현금서비스란? 현금서비스는 카드론과 마찬가지로 카드회사로부터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전국 ATM기에서 간단하게 인출할 수 있는게 가장 큰 메

banksol.tistory.com

 

 

 

반응형